본문 바로가기

갓생살자, 직장인/재테크 하기

[나의 주식 투자 실패기] 절대 하면 안되는 주식 투자 방법! 이렇게만 하지 않으면 된다!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마음 아픈 콘텐츠를 다루려고 합니다. 실제 제 경험담을 토대로 설명드릴 거라서, 다른 사람의 주식 투자 실패기가 궁금하신 분들에게는 나름 유용하고 재미있고 교훈이 되는 콘텐츠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나의 주식 투자 실패기] 절대 하면 안되는 주식 투자 방법! 이렇게만 하지 않으면 된다!" 시작하겠습니다.


1. 먼저 공개하는 나의 주식 투자 실패기

 

일단, 제 주식 투자 패턴을 설명드리면 사실 패턴이랄 것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늘 회사에 있기 때문에 주식을 계속 보고 있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우량주에 넣어두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자는 것이 제 투자 기본 철칙이었지만 생각보다 기본을 지키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아래는 최종적으로 실현손익입니다. 돈을 벌 때도 있었지만, 결국 몇 년 토탈을 해보니 700만 원 정도를 잃었더라고요.

700만 원이면 제가 두 달 꼬박 일해서 벌어야 하는 돈인데, 아깝기도 하면서도 그 당시로 돌아가면 돈을 더 쉽게 벌고 싶다는 욕심에 또다시 눈이 멀어서 묻지 마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가 한 안좋은 투자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2. 나의 주식 묻지마 투자 방법

 

첫 번째로, 유료 정보방에 들어간 적이 있습니다. 한 달에 저렴하면 몇 십만 원에서 더 비싼 유료 정보방도 많습니다. 솔직히 그 당시에도 굉장히 의심스러웠습니다. 채팅방에 있는 사람들 다 알바 같기도 하고, 이렇게 돈 버는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면 뭐하러 이런 유료 채팅방을 운영하면서 돈 버는 건지 의심스럽기도 했습니다.

 

그 채팅방의 실체를 밝혀낸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저와는 맞지 않는 방법이었습니다. 유료 채팅방 보면 정말 다들 어떻게 그렇게 시간이 많은지 주식방 열려있을 때는 실시간으로 질문이 많이 오고 갑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내려가면 팔고 올라가면 사라는 등의 지시를 하기도 하는데, 직장인의 경우 그 지시를 실시간으로 볼 수도 없고, 플랜대로 매수와 매도를 할 수가 없어서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저야 그 당시 젊고 소액 투자이기 때문에 그다지 그 채팅방에 목숨을 걸지는 않았지만, 그 유료 채팅방을 보면 목숨을 걸고 정보를 얻고 싶어서 계속 질문하고, 결국 감정까지 상하면서 채팅방을 유지하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어쨌든, 결론적으로 실시간 오더를 이행할 수가 없는 경우에 채팅방은 정말 무용지물이었고 저 같은 경우, 그 채팅방에서 준 정보로 번 돈 0원이고, 오히려 채팅방 가입비 때문에 몇십만 원 마이너스 됐다고 보면 됩니다.

 

두 번째로, 무조건 호재 찾기

 

기업이 얼마나 내실있는지 분석해서 장기 투자하면 좋겠지만, 사람이 원래 욕심이 많다 보니 단기에 많은 수익을 보고 싶어서, 흔히 말하는 호재를 찾아서 헤맸습니다. 물론 호재를 찾다 보면 상한가를 맞기도 합니다. 저도 그렇게 하다가 상한가를 맞은 적이 있는데, 그 호재는 불확실한 것이어서 잘못하면 많은 금액이 그 주식에 묶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호재가 불발되는 경우에는 주식 가격이 확 빠져서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다반사였습니다.

 

세 번째로, 뉴스에 나오는 종목에 뒤따라 들어가기

 

갑자기 상한가를 치거나 호재가 있는 종목들은 뉴스에 계속 언급되기 마련입니다. 막차를 탄다는 표현을 하는데, 막차를 타고 그 주식을 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에 뒤늦게 막차를 타는데, 이 경우에 실제로 막차를 타고 하늘을 뚫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괜히 최고점에 묶여서 물타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대략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단기에 돈을 벌고 싶어서 빨리 오를 것 같은 종목에 들어가버리는 실수를 반복했고,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 투자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물론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손해를 보기도 하지만, 제게는 저 돈도 너무나 큰 돈이었기 때문에 저렇게 결과를 보니까 마음이 좋지는 않더라고요.

 

그럼 어떻게하면 잘 모르는 사람도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사실 어떤 부분에 대해서 잘 알고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그게 안된다면, 차라리 etf 지수에 투자를 하거나 정말 장기적인 관점으로 절대 안 망할 것 같은 회사가 평소보다 가격이 낮아졌을 때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나의 주식 투자 실패기] 절대 하면 안 되는 주식 투자 방법! 이렇게만 하지 않으면 된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