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컨텐츠/책 을 읽 고

황순원 소나기 독후감을 줄거리와 느낀점 중심으로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책은 황순원의 소나기입니다. 사실 황순원 소나기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아마 교과서에도 실려있을 거고, 내용 자체가 모티브가 되어서 영화화가 된다거나 드라마화가 된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티브가 되어서 아예 통째로 영화나 드라마가 되지 않더라도 드라마와 영화 곳곳에서 패러디가 되는 경우, 황순원의 소나기를 모티브로 어떤 상징을 다루는 경우가 워낙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들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책이지만 저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작품이고, 뭔가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면서 결국에는 씁쓸하기도 한 그런 작품인데요!

 

오늘은 "황순원 소나기 독후감을 줄거리와 느낀 점 중심으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황순원 소나기 줄거리

 

먼저, 황순원 소나기 줄거리입니다. 결말이 포함되어 있으니 혹시 결말을 잘 모르시는데 결말 모르고 책을 읽고 싶으시다면 조금 조심해서 읽으시길 바랍니다.

 

* 책을 처음 읽는데 결말을 알고 보면 책에 온전히 집중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책을 처음 읽어보시는데 결말도 잘 모르신다면 유의해서 봐주세요! 참고로, 제가 결말이 정말 나오는 부분에는 약간 경고 문구를 넣어두었으니, 줄거리 읽어보시다가 그 표시가 있으면 결말이 나온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골 소년과 한 소녀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입니다. 시골에 살고 있던 소년에게 어느 날부터 한 소녀가 눈에 들어옵니다. 서울에서 온 윤초시의 손녀딸인 그 소녀는 늘 소년이 지나가야 하는 징검다리 중간에 앉아있습니다. 징검다리에서 비켜달라고 말 한마디 하지 않은 소년을 보고 소녀는 바보라고 하며 조약돌을 던지고 가버립니다.

 

소년은 소녀가 자신에게 던진 조약돌을 만지작 거리며 소녀를 그리워합니다. 그 이후로는 소년과 소녀는 만나서 놀기도 하고, 무도 뽑아먹습니다. 소년은 소녀를 위해 꽃다발도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서로에 대한 감정이 깊어지고 있던 와중에, 소나기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소나기를 피하고자 원두막으로 들어갔으나 소녀는 오들오들 떨고 소년은 소녀를 위해 수숫단을 가져와 서로 가까이에 있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던 길에는 냇가의 물이 불어 있어 소년이 소녀를 업고 그곳을 건넙니다.

 

<여기서부터는 결말이 정말 바로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로도 소녀를 만날 것을 기대하지만, 소나기를 맞고 얼마 뒤에야 소녀가 나타납니다. 그동안 아팠다던 소녀는 소년에게 업힌 날 옷에 물이 옮았다고 하고, 이를 들으며 소년은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다가 소녀가 이사 간다는 것을 알게 된 소년은 소녀를 보러 갈까 고민하며 잠을 자지 못합니다. 그때, 소년의 아버지가 소녀가 죽었다는 얘기를 어머니에게 하고, 이를 소년이 듣게 됩니다. 소녀의 유언은, 입던 옷을 그대로 입혀 묻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줄거리였습니다.


2. 황순원 소나기 독후감_느낀 점

 

사실 소나기라는 작품은 뭔가 저로 하여금 알 수 없는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작품입니다. 슬프지만 아름답기도 하고 사랑이 느껴지지만 그 깊이가 너무 깊지도 하지만 얕지도 않은 그런 감정이 듭니다. 어린아이들의 사랑이라 풋풋하고 귀엽게 느껴지다가도 순수하게 느껴지다가도, 소녀의 모습 때문인지 그 하나하나의 모습이 굉장히 소중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아마, 소녀가 죽지 않았다면 어린아이들의 풋풋한 사랑, 귀여운 모습 정도로 책이 정리되었을 것 같은데 소녀가 죽음으로 인해서 소나기가 사람들에게 알 수 없는 깊고 오묘한 감정까지 느끼게 하는 것 같습니다. 소녀가 그렇게 빨리 죽은 것을 보면, 소녀는 원래 심각하게 아팠을 수도 있고 소녀가 소나기를 맞은 그 날에, 본인에게 소나기가 치명적인 것이라는 것을 알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죽을 때, 본인이 입고 있던 옷을 그대로 묻어 달라는 유언도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글을 제대로 정리해서 써보고 싶은데 정말 말 그대로 무슨 감정인지 모르겠는 감정이 들어서 저 또한 정확하게 내용을 기술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소나기가 워낙 유명한 작품이다 보니 패러디도 많이 되고 모티브 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황순원 소나기 독후감을 줄거리와 느낀 점 중심으로"였습니다.

 

 

 

출처: 엽기적인그녀1 영화 캡처

황순원 소나기 독후감을 줄거리와 느낀점 중심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