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갓생살자, 직장인/재테크 하기

[전세 구할 때 주의할 점] 매물 확인하고 집 구경할 때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정리

728x90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글 올리는 것을 보더라도 눈치채셨을 수 있지만, 저는 요즘 집 구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세상에는 집이 이렇게도 많은데, 왜 내가 살만한 좋은 집은 없는 걸까, 이토록 집이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늘 고민하고 속상하기도 한 하루입니다. 

 

정말 단 번에 대단한 집을 구매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대출을 긁어모아도 작은 전세를 구할 수 있을까 없을까 하는 상황입니다. 언제쯤 약간 이런 집에서 살아볼 수 있을까 답답하기도 하지만..! 소중한 자금을 알차게 쓰려면 전세 매물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일단은 현재에 충실해야 하므로 "[전세 구할 때 주의할 점] 매물 확인하고 집 구경할 때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정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등기부등본을 통해 압류, 채권 등의 내용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 이것은 계약할 때도 꼼꼼하게 살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꼭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는 매물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2. 추후에, 이 매물 전세에 대한 수요가 있을지

: 일단 매물 가격이 싸서 교통이나 기타 요소들을 생각하지 않고 전세로 들어간다면, 추후에 그곳에 올 사람을 구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집주인 아니니까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새로운 새 입자가 왔을 때 기존에 살던 사람에게 전세자금을 돌려줄 수 있는 집주인도 있기 때문에, 그 수요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3. 채광, 통풍, 환기 등

: 낮에 햇빛이 잘 들어서 집이 환한 지, 바람이 잘 통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해도 안 들고 바람도 통하지 않으면 내부 공기도 답답합니다. 이것은 확인하기 위해서는 낮에 방문해야 해야겠죠? 그리고 빨래 말릴 때도 채광, 통풍이 없으면 집이 눅눅하고 습기 찹니다.

 

4. 물이 제대로 나오는지, 녹물이 나오진 않는지

: 저는 사실 부모님과 살 때는 오래된 건물에 산 적이 없어서 녹물에 대해서 아예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저 혼자 집을 알아보러 다니고 그러다 보니 오래된 연식의 건물에선 녹물이 나오는 사례가 흔하더라고요. 예전에 녹물이 나오는 걸 생각도 못해보고 그냥 집 계약을 해서 제 돈으로 연수기를 달고 살았었는데,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대중교통/학군 등

: 근처에 대중교통 인프라가 편리한지를 살펴봐야 하고, 자녀가 있으시거나 필요에 따라 학군이 어디인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6. 밤에 대중교통-> 집까지 오는 길

: 특히 여성분의 경우 확인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밤에 집까지 오는 길이 무섭지 않은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가로등이 없다거나 너무 후미진 골목으로 와야 하는 경우면 조금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7. 방범창, 잠금장치 등

: 도어록, 그리고 창문에 방범창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저는 제대로 확인 안 해보고 계약했다가 며칠 지나서 도어록이 부러진 적이 있습니다. 10년 이상 사용해서 노후로 고장이 났다고 하는데, 그런 일이 있더라고요.

 

8. 천장에 곰팡이

: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구조적으로 집이 뭔가 잘못된 경우네 천장에 습기가 차서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이건 새로 도배를 해도 다시 그렇게 되기도 하고, 고치려면 대공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천장에 그런 자국이나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9. 가스/전기

: 가스, 전기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봐야 합니다. 이런 게 작동 안 하는 곳이 있을까 싶지만, 확인해서 나쁠 것 없습니다.

 

10. 내가 가진 물건이 제대로 들어가는지

: 내가 가지고 있는 세탁기, 냉장고 등이 집에 제대로 들어갈 수 있을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가능하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물건의 길이 너비 등을 측정해서 가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줄자를 가지고 다니면서 집안 곳곳을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넓은 집에 가면 상관없지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11. 소음, 냄새 가능성

: 근처에 식당이 너무 많다거나 하면 냄새, 소음가 있을 수 있습니다. 

 

12. 경비 상주 여부

: 그리고 평소에 경비 아저씨가 그 건물에 계신지 등도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없는 곳도 많겠지만요!

 

13. 관리비가 대략 어느 정도 나오는지!

 

대략적으로 제가 확인한 "[전세 구할 때 주의할 점] 매물 확인하고 집 구경할 때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정리" 공유드렸습니다.

 

너무 힘들지만 이게 다 어른이 되는 거겠죠..!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