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 텐 츠 노 예/책 을 읽 고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독후감 및 느낀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독후감 및 느낀 점"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일본 작가가 쓴 책인데, 생각보다 오래전에 나온 책이었습니다. 저는 예전에 제목을 들어본 적은 있지만 책을 읽은 것은 최근이었습니다. 사실 책 제목을 보자마자 어떤 내용일지 참 궁금하더라고요. 29살 생일이라고 하면 사실 젊은 나이인데, 그것도 생일에 스스로 죽을 결심을 했다는 것이 조금 색다르고, 또 실화를 바탕으로 쓰인 글이라서 그런지 더 이끌렸습니다. 또 하나 생각해보면 저와 나이가 비슷하기도 하고, 죽을 결심까지는 아니지만 삶의 이유가 뭔지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되는 경험이 지금까지 한두 번은 모두 있을 것 같은데, 그래서인지 참 관심이 가는 책이었습니다.


1.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대략적인 줄거리

 

줄거리를 대략적으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경은 일본입니다. 29살 여자 아마리는, 29살 생일에 혼자 자신의 생일을 축하하면서 뚱뚱하고, 예쁘지 않고, 파견직으로 살고 있는 자신의 삶을 비관합니다.

출처: 다음책

늘 재미없게, 아무런 에너지 없게 살아가는 본인이 더 이상 살아갈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권태로움을 느꼈고, 그때 TV에서 우연히 라스베이거스를 보게 됩니다. 라스베이거스의 화려함에 이끌린 아마리는 1년 뒤 서른 살이 되는 생일에 라스베이거스에서 멋지게 도박을 하고, 그 날 죽기로 다짐합니다. 그런데 라스베이거스에 가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그것도 아마리에게 없는 어마어마한 돈이 필요했고, 그 돈을 모으기 위해 각종 알바를 하면서 상처도 치유하고, 사람들도 만나고,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면서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아마리의 목표대로, 서른 살 생일이 되는 날에 라스베이거스에서 멋지게 도박을 하지만 스스로 목숨을 끊지는 않고 1년의 에너지를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기로 다짐합니다.


2. 29살은 어떤 나이일까?

 

배경이 일본이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한국의 상황과 너무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초반의 묘사를 볼 때는 정말 우리나라의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묘사를 보면서 다르다는 생각이 든 것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열심히 추진해주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서는 한 번 직장을 그만두거나 하면 계속 파견직으로 불안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 조금 다르다고 느꼈습니다.

 

어쨌든, 너무 비슷한 상황에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고 저 또한 내 삶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고 있어서인지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어릴 때 생각했던 29살, 30살은 조금 성숙하고 안정적이었습니다. 지금보다 훨씬 안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처음 일을 시작했던 24살 때보다 훨씬 더 불안정하고 고민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고민되는 것도 많고, 이제 정말 더 확실한 계획,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야 하는 시기 같은데 그것도 쉽지가 않더라고요.

 

지금 다니는 직장은 죽어도 못 다니겠지만, 돈은 없고, 그렇다고 내가 특별히 잘하는 것이 뭐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고, 어떤 것을 다양하게 시도해보기에는 나이가 약간 많은 것 같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시도해보려고 해도 그걸 끝까지 잘할 수 있을지, 지금까지 해왔던 일들과 비교했을 때 안 좋은 점이 있지는 않은지 걱정도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니 다양한 것을 시도해보기에 두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제대로 살지 못한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벅차고 힘든 상황이 된 걸까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책을 쓴 작가는 나름대로 변화를 하고, 또 그 안에서 배우고 얻은 것들을 토대로 본인이 원하는 길을 발견하고 그 길로 조금씩 발을 내딛게 된 것 같습니다. 아직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 더 고민을 해봐야겠지만 아직은 쉽지가 않습니다.

 

여러분들도 분명히 이런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우리의 삶은 막막하고 답답합니다. 고민을 통해서 더 나은 길을 발견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독후감 및 느낀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