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 장 인 안 녕/취 업 하 고

[한국동서발전 신입 채용 자소서 항목 가이드] 조직 내 변화, 지원동기, 미래성장, 전문성, 갈등, 공공의 이익 + 간단한 경쟁률, 연봉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채용 정보는 한국동서발전 신입 채용 관련 내용입니다. 한국동서발전은 예전부터 꾸준하게 인기 있는 공기업인데, 이번에도 역시 인기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5/9 17:00시까지 접수 예정이라고 안내되어 있으니 이번 연휴에 잘 준비해서 미리 한국동서발전 자소서 잘 제출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한국동서발전 신입 채용 자소서 항목 가이드] 조직 내 변화, 지원동기, 미래성장, 전문성, 갈등, 공공의 이익 + 간단한 경쟁률, 연봉 정보" 시작하겠습니다.


1. 한국동서발전 자소서 항목 가이드 확인 전

 

먼저, 한국동서발전 자소서 항목 가이드 확인 전에 몇 가지 사전에 확인하면 좋을 자료들입니다.

 

첫 번째로, 직무기술서가 있습니다. 직무기술서를 제대로 보지 않고 넘기시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 NCS 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 사무직을 보시면, 주요 사업 내용에 대해 직무별 어떤 업무 능력이 필요한지,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 어떤 업무 태도가 필요한지 등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한국동서발전 직무기술서 일부

이 내용을 보면서 자소서에서 본인의 어떤 역량을 강조할지 사전에 작전 및 계획을 짜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읽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면, 아래 파일 다운로드하셔서 확인 먼저 해보고 자소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붙임]직무기술서(23년도 한국동서발전 신입 및 경력직 채용).zip
0.84MB

https://ewp.co.kr/kor/subpage/content.html?pc=ZF5BG2CJQP9GY95B1AGK6JXNIW143HF 

 

한국동서발전

전력, 발전 전문업체, 발전설비, 발전소 안내, 전기 입사 및 입찰정보, 환경보존활동 안내.

ewp.co.kr

그리고, 한국동서발전 인재상 관련 자료인데, 아래의 세 가지 테마가 인재상에 속한다고 합니다.

-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도전적변화인재

-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글로벌 전문인재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협력적 조직인


2. 한국동서발전 자소서 항목 가이드

 

그럼 본격적으로 한국동서발전 자소서 항목 가이드 시작하겠습니다. 사실 가이드를 보지 않더라도, 항목 자체에서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가이드를 내리고 있어서, 그 부분도 유의 깊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동서발전 자기소개서 항목]

 

1. 조직 내에서 변화를 주도했던 경험을 (가), (나)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시 진행했던 업무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
(나) (가)로 인해 조직에 생긴 변화는 무엇이며, 한국동서발전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

 

 1-1. 체험형 인턴을 뽑는 공고가 아니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변화를 주도했던 경험은 업무와 연관될 수 있는 경험인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업무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사례인 것이 좋습니다.

 

 1-2. 기존에 비효율적으로 처리되고 있었던 일을 개선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해서 시간이 단축되었다거나, 계속 반복적으로 오류가 나던 부분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고쳐서 업무의 정확성을 높였다거나 하는 등의 사례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1-3. 이로 인해 조직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 긍정적인 변화가 정량적으로 표현이 된다면 정량적인 내용도 함께 기술해 주시고, 한국동서발전에서 업무를 할 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2. 귀하가 한국동서발전에 지원하게 된 계기를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사의 인재상과 본인이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기술
(나) 당사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 중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와 본인이 어떤 부분에서 기여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기술

 

 2-1. (가) 인재상과 관련한 내용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래의 인재상과 관련하여, 본인의 역량, 경험, 업무 태도 등이 얼마나 어떻게 부합하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도전적 변화인재

-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글로벌 전문인재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협력적 조직인

 

 2-2. 또한, (나)를 적을 때에는 결국 본인이 어떤 부분에서 기여할 수 있을지를 함께 적어야 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야를 정할 때도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술직인 경우 관심있는 분야 / 기여하고자 하는 일을 유관하게 적기가 좀 더 수월하지만 사무직의 경우는 당사 주요 사업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바로 연결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2-3.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자면, 인사 업무라고 한다면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관심이 있는데 해당 부분 전문가를 잘 채용할 수 있는 채용 전략이나 조직관리 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도 좋습니다.

 

3. 귀하가 생각하는 한국동서발전의 미래성장성에 대해 (가), (나)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한국동서발전이 미래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또는 발전방향을 기술
(나) (가)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본인의 기술 또는 전문성에 대해 기술

 

3-1. (가)에 대해서는 한국동서발전 홈페이지, 관련 기사, 공시 정보 등을 통해서 정리할 수 있지만, (나)를 적으면서 위와 관련하여 본인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 전문성에 대해서 기술해야 한다는 걸 역시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3-2.  한국동서발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연구를 통해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개발하고 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특히, 탄소 중립화와 전력 수급 안정성 등이 현재 산업의 대표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연구와 기술 개발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3-3. 관련 전공자라면 전공과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고, 자격증이 있다면 해당 사항 언급, 또한 적극적으로 기술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 등을 적어주어도 좋습니다. 직접적 관련 전공이 아니더라도 2-3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 방향을 설정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4. 귀하가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것을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것’ 기술
(나) 노력한 결과 본인이 얻게 된 것과 전문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계획에 대해 기술

 

4.1.  노력과 관련하여서는,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것도 있고 관련 대외활동, 공모전, 교육, 세미나 참석, 각종 전시회 참석, 교육 수강 등 다양한 부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경험이 아예 없으신 분들이라도 유튜브 등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관련 세미나 / 전시회 등을 검색하면 영상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4-2. 노력하면서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적고, 보완이 필요한 점은 동서발전에서 업무를 하면서 쌓을 수 있는 부분과 연계해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본인이 속한 조직의 위기 또는 갈등상황을 협력하여 극복한 경험을 (가), (나)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시의 위기 또는 갈등상황에 대해 간략히 기술
(나) 위기 또는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당시 본인이 어떻게 협력을 이끌어내 상황을 해결했는지에 대해 기술

 

5-1. (가)에 대해서는 쓰여있는 것처럼, 간략하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5-2. 위기 또는 갈등상황을 적는다고 해서 한쪽을 부정적으로 묘사할 필요는 없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협의하는 과정 정도로 생각하고 적어도 좋습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어떻게 협력을 이끌어 냈는지, 그 안에서 본인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이 상황을 통해 배운 점과 성과를 보여주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에 간단하게 이런 점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에서 일할 때 어떻게 일할 수 있다는 멘트 하나 넣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공공의 이익(환경보호,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발전 등)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한 경험에 대해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본인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게 된 계기에 대해 기술
(나) 본인의 활동이 사회나 공동체에 어떠한 기여가 되는지 기술

 

6-1. 공공의 이익을 위한 봉사활동이나 사회적 기업 등의 경험이 있다면 그 활동에 참여한 계기를 쓸 수 있습니다. 공공의 이익에 대해 적는 항목이어서, 불가피하게 다른 자소서 항목들과 결이 좀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도 본인의 장점, 동서발전의 특징 등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례로 적을 수 있다면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6-2. 예를 들면, 환경 보호를 위해서 쓰레기 줍는 봉사를 했다고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기획/인사/예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지원자라면 쓰레기 줍는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사람을 모집하고, 일정 조율/장소 확인, 필요한 예산을 확인하여 관리를 했다고 적으면 좀 더 연관성이 높을 것입니다.

 

경력 및 경험기술서(해당자에 한함)
귀하의 지원 분야와 관련된 경력 또는 경험에 대해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경력 : 금전적 보수를 받고 수행한 활동 기술(ex. 구체적인 직무영역, 수행내용, 주요 성과 등)
(나) 경험 : 금전적 보수를 받지 않고 수행한 활동 기술(ex. 구체적인 학습경험 또는 활동 내용, 결과 등)
※ 만약 관련 경력 또는 경험이 없는 경우 공란으로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국동서발전 신입 채용 자소서 항목 가이드] 조직 내 변화, 지원동기, 미래성장, 전문성, 갈등, 공공의 이익 + 간단한 경쟁률, 연봉 정보"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가이드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또한, 경쟁률 / 연봉 등의 정보까지 포함된 링크도 공유드리오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marag/223094076576

 

[한국동서발전 채용 공고] 대졸 초봉/평균연봉, 경쟁률, 자소서 항목 정보

이번 포스팅은 언제나 인기 많은 한국동서발전 채용 공고 소개입니다. 접수기간이 2023.4.24.(월) 17:00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