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 장 인 안 녕/취 업 하 고

[서울교통공사 채용 자소서 항목 가이드] 지원 동기, 갈등 해소, 인재상, 핵심역량, 입사 후 목표 + 연봉

안녕하세요,
 
오늘 서울교통공사 채용이 시작되었는데요, 오늘 오픈한 따끈따끈한 채용 공고 "[서울교통공사 채용 자소서 항목 가이드] 지원 동기, 갈등 해소, 인재상, 핵심역량, 입사 후 목표"에 대한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자소서 항목은 다섯 가지이고 각 항목별로 600자 정도 작성해야 합니다. 


1. 서울교통공사 자소서 항목 작성 전에 확인해야 할 직무기술서 / 인재상
 
서울교통공사 자소서 항목은 지원 동기, 갈등 해소, 인재상, 핵심역량, 입사 후 목표(포부) 등 특이한 항목은 없습니다. 특이한 항목이 없더라도 자소서 작성 전에 직무기술서를 숙지하여 전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내용을 작성할지 생각해 보고 자소서 작성을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붙임1.직무기술서
1.43MB
직무기술서 예시


직무기술서 외에 미리 읽어보면 좋을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인재상 관련 내용입니다. 서울교통공사 자소서 항목 중에 인재상과 연결해서 적는 부분도 있으니, 미리 읽어보시고 어떻게 적을지 대략적인 가이드를 가지고 작성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인재상

인재상의 내용을 보면, 전문성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 끊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인재 등의 모습으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지원하는 업무와 경력이 어떤 인재상과 잘 어울릴지 생각해 두시기 바랍니다.


2. 서울교통공사 자소서 항목 가이드
각 항목은 600자 정도 작성하면 됩니다. 
 
1.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존재이유)에 대해서 기술하고, 공공기관 중 「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에 지원한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
1-1.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 그리고 그 안에서 서울교통공사9호선은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9호선 운영부문으로 일하며 지원자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1-2.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은 공공의 이익 추구, 사회 문제 해결(교육, 환경, 교통,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법과 규제를 시행, 안전 유지 및 안정성 확보 등 다양합니다. 이 중 서울교통공사가 어떠한 기능을 해오고 있으며, 지원자가 지원한 이유를 1) 서울교통공사에서 하게 될 직무에 대한 관심/기관에 대한 관심, 2) 지원 직무에 대해 노력해 온 점, 3)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점 등으로 정리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이해관계자(유관기관, 부서, 고객 등)와의 갈등(오해)이 발생하는 원인 및 불필요한 갈등(오해)을 예방하는 본인만의 노하우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2-1.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과 그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적는 항목입니다. 이런 항목을 적을 때 흔히 할 수 있는 실수가 있습니다. 바로 이해관계자인 상대방을 불필요하게 비합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인데, 그러기보다는 업무를 하면서 협의가 어려운 부분, 설득이 필요한 부분들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적어도 좋습니다.
2-2. 그 예시로, 설득하기 위해 사전에 자료 조사를 많이 할 수도 있고, 비슷한 사례를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사전에 상대방의 의견과 나의 의견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검토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공사 인재상 중 본인과 가장 어울리는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본인의 경험에 기반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3-1. 앞서 서울교통공사 인재상 이미지를 올렸지만, http://www.seoulmetro.co.kr/kr/page.do?menuIdx=723 링크도 올려둡니다.
3-2. 인재상을 선택하고 뒷받침할 수 있는 경험도 기술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전문성, 직무 태도, 경험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인재상을 선택해서 기술해 주세요.

4.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1. 필요한 핵심역량은 직무기술서를 보면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무기술서를 보면서 핵심역량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되,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과  연결될 수 있는 핵심역량을 중점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2. 관련 경험을 적을 때에는 가급적 최근 경력을 적어주시고 정량적인 성과, 서울교통공사에서 업무 하면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5. 입사 후 본인의 목표(비전)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5-1. 간혹 입사 후 본인의 목표를 회사의 목표와 동일시하여 적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를 예로 들어본다면, 자신의 목표를 '사람과  도시를 연결하는 종합교통기업 서울교통공사를 만들겠습니다.'로 적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는다면 구체적인 내용과 목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5-2. 본인의 목표를 단기적인 수준, 중장기적인 수준으로 나누어서 적을 수 있고 단기적인 수준에서는 업무 전문성을 갖기 위한 학습계획, 업무를 어떻게 파악해 나갈 것인지 적을 수 있습니다. 중장기 목표에 대해서는 서울교통공사의 직무기술서, 사업 목표, 보도자료 등을 확인하며 직무에 대한 전략적 목표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 채용 자소서 항목 가이드] 지원 동기, 갈등 해소, 인재상, 핵심역량, 입사 후 목표 + 연봉"이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연봉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m.blog.naver.com/marag/223098789124

[서울교통공사 9호선 운영부문 채용] 연봉(신입사원, 평균) 및 자소서 항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늘 나온 핫한 공고 서울교통공사 9호선 운영부문 채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blog.naver.com